여러분 주식투자 할 때 재무제표 확인 하십니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의 질문에 ‘아니오’라는 대답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주변에 주식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재무제표는 어렵다는 핑계로 들여다보지 않고 기업에 대한 미래 전망이나 주가가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주식을 매입한다고 합니다.
재무제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기업의 재무제표는 기업의 가격표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요즘 가성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기가 어렵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를 찾아다니며 단돈 몇백원이라도 저렴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발품을 팔곤 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발품을 전혀 팔지 않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요즘은 HTS에서 클릭 몇 번 만으로도 기업의 가격표인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알기 쉽게 지표화 시켜 놓은 자료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단지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등안시하는 경우가 많아 주식투자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제가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다보니 주변 지인들이 저에게 “이 종목 어때?” 라고 묻는다면 우선 기업의 재무제표부터 확인합니다.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단순히 실적만 이야기 해줘도 “역시 전문가는 다르네” 라는 칭찬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끄럽지만 전문가는 아닐 뿐더러 오히려 이런 말을 하는 친구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굉장히 게으른 친구들임에 틀림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HTS에서 단 몇번의 클릭 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기업의 재무제표이며 숫자와 글자만 읽을 수 있다면 굉장히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재무제표입니다.
위의 재무제표는 제가 자주 쓰는 미래에셋대우의 카이로스(KAIROS) HTS 중 0512번 메뉴인 기업정보에 관한 창입니다. 이 창을 보면 기업의 재무제표를 연결재무제표 기준과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대기업 같은 경우는 친절하게 예상 컨센선스 추정 매출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재무제표인데, 지난해 삼성전자의 주가가 한해동안 약 41.4% 정도 상승한 이유를 실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 사상최대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있고, 4분기까지 포함한 영업이익은 약 54조 4488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지난 한해 41.4%의 상승 흐름이 꾸준히 우상향 추세 흐름을 보이면서 이어져왔고, 이는 좋은 실적이 뒷받침 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상승이었습니다.
만일 실적이 2016년에 비해 좋지 못했다면 40% 넘는 상승이 지난해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확신합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할 경우 실적은 큰 영향이 없지만 중장기적으로 대응시에는 반드시 기업의 가격표인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추후 재무제표 보는 방법들을 포스팅 할 예정이지만 아주 간단하게는 기업의 실적 특히 영업이익이 증가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매출 및 당기순이익이 증가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또는 부채비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 정도만 파악해도 재무제표 절반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딱 10분만 들여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